연금저축 계좌로 ETF 주식 사기!

연금저축계좌의 좋은 점

연금저축계좌에 넣은 돈으로 주식형 펀드나 ETF 등 매수하는 방식이 연금저축ETF라고 한다. 내가 연금 계좌를 만든 이유는 바로 세액공제 혜택 때문이다. 작년 연말정산 후, 세금을 냈기 때문에 이번에는 주식도 매수하면서도 세액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도록 연금저축게좌를 만들기로 했다.

세액공제 혜택은 연간 6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무슨 예외 조건이 있긴 한데 나는 순수하게 연금저축만 할 계획이라 연간 600만원이 최대치다. 납입한 금액에 13.2%~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공제율은 소득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한다. 

그 외에도 연금저축계좌는 과세 이연, 낮은 과세율, 인출도 가능성 등 (55세 이전에 인출하면 받은 혜택을 토해내야 한다고 알고 있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금융상품이다.


ETF 주식 매수

나는 미래에셋증권에서 연금계좌를 만들었다.연간 600만원까지 가능하니 매달 50만원씩 납입하면 되지만, 나의 잉여자본과 세액공제 효율을 고려해서 우선 매달 10만원~20만원 정도를 넣기로 했다. 




나의 작고 소중한 월급 안에서 대출도 갚고, 주식 투자도 하고, 적금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연금계좌에도 50만원씩 넣는 건 어렵다. 6월에는 미국 주식에 이미 50만원을 넣었기 때문에 10만원만 납입했다. 




그리고 살짝 고위험군인 ETF를 매입했다. 이건 어차피 장기적으로 가지고 갈 돈이기 때문에 주식을 매도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 같다. 거기다 원래도 적립식 투자를 선호하는 편이라 이제부터 아무 생 각없이 ETF를 사모으면 될 것 같다. 

지금은  채권 4: ETF 6의 비율로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할 생각이다..